서울자동차외형복원 자가도색 중고차판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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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자동차외형복원 자가도색 중고차판금!!

by 유나러브 2020.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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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렘과 떠나는 도색 공방 이야기 2

 

서울 자동차 외형복원 자가 도색 중고차 판금

 

왓삽브로 할렘 디자인 연구소 연구소장 현담 조윤성입니다

 

반갑습니다 오늘은 8월에 마지막 날인데요

 

코로나19로 인해 경기 침체가 다시금 찾아왔습니다

 

정말 할렘도 무척이나 속상한 마음인데요

 

제발하지 말라는 건 안 했으면 서로 배려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런 시기일수록 더욱더 똘똘 뭉쳐

 

하지 말라는 건 제발하지 않기로 서로 약속하시지요

 

할렘이 힘 드리겠습니다

 

힘~~!!

 

 

본론으로 들어가 오늘 작업기는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코발트블루 캔디 전체 도색 및 범퍼 판금 복원인데요

 

작업 사진 보고 오시지요~! 렛츠 기리고 고 고

 

 

 

섬네일

 

작업 후 할렘의 모습

 

서울 자동차 외형복원 자가 도색 중고차 판금

 

서울 역삼동에서 찾아주신

 

고객님이신데요

 

할렘과 연이 깊은 오너분입니다 전체 전인

 

범퍼복원이 우선이었는데요

 

생각보다 범퍼가 심하게

 

깨져 이따 보니

 

쉽지가 않았던 작업입니다

 

라디에이터랑 콘덴서는

 

협력점에서 정비수리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코딩까지 마무리하였네요

 

 

 

 

클리어 배합 모습

 

스프레이 하는 모습 마무리된 레인지로버

 

서울 자동차 외형복원 자가 도색 중고차 판금

 

생각보다 앞 범퍼가 너무 심했습니다

 

보닛도 판금이 필요하였고요

 

첫 번째 스프레이는 순정 블랙 색상과 클리어 피니시까지

 

도색하였습니다

 

이후 건조 후 전체적인 샌딩으로 코발트블루 캔디 작업을

 

하였는데요 기본적인 그릴과

 

포인트를 주기 위해 블랙펄을

 

스프레이 하였습니다

 

레인지로버에 대해 알아보고 도색에 대해 더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작업 전 레인지로버 앞모습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앞 범퍼 파손된 모습들

 

서울 자동차 외형복원 자가 도색 중고차 판금

 

2011년에 출시된, 랜드로버의 준중형 SUV이다.

 

 

랜드로버에서 가장 가볍고 가장 작은 차이며, 3도어와 5도어형이 있다.

 

사실 레인지로버라는 이름만 가졌을 뿐,

 

오리지널과 거의 관련이 없는 사이즈로

 

프리랜더와 디스커버리 스포츠보다도 작다

 

이후 디스커버리보다 작으면서 더 비싼 레인지로버 벨라까지

 

출시됨으로써, '레인지로버'라는 이름 자체를

 

브랜드 내의 프리미엄 서브 브랜드로 민다는 것이 밝혀졌다.

 

1세대 L538

 

2008년에 나온 LRX라는 콘셉트 카에 바탕을 두고 있다. LRX는 기

 

존 랜드로버 차들에 비해 보다 가볍고 탄소 배출량이 작으며 바이오

 

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 데다 하이브리드 구동계까지 갖춘, 본격 친환경 자동차를 목표로 하는 차였다

 

 

 

 

그런데 LRX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다는 이보크는, 친환경은 어디다 쌈 싸 먹었는지 도심 사용자를 위한 소형 레인지로버 이상도 이하도 아닌 차다. 작은 차체에 (랜드로버로서는) 색다른 외형, 거기에 레인지로버급의 호화로운 내장과 높은 안전성 및 편의 기능을 갖추어 큰 인기를 얻고 많이 팔렸지만, LRX를 보며 환경재앙 시대를 위한 친환경 사륜구동차의 탄생을 기다렸던 이들은 완전히 물먹은 셈.

 

 

게다가 정말 대한민국 가격이 개념이 없다. 위의 이보크 3도어형의 풀옵션 가격이 9,000만 원을 살짝 넘어간다. 이건 대한민국 랜드로버-재규어의 고급화 전략에 따라 풀옵션 사양으로만 판매하기 때문인데, 아무리 그래도 너무 자비가 없다. 그래도 잘 팔린다

 

 

그리고 고급 외제차란 걸로도 커버가 안 되는 게, 이보크를 살 가격이면 다른 몇몇 프리미엄 브랜드의 경우 한 급 위의 SUV 차량을 살 수 있다. 심지어 이보크보다 두 체급 위인 아우디 Q7 3.0 TDI는 이보크와 가격 차이가 별로 안 나며, 랜드로버보다 브랜드 가치가 높고 체급도 한 급 더 높은 포르쉐 마칸까지 기웃거려 볼 만한 가격대다. 이건 북미 판매 가격만 봐도 알 수 있듯 대한민국 총판의 문제.

 

 

상황에 맞지 않는 고가 정책이라는 걸 깨달았는지, 2014년형에 들어서 가장 기본형인 퓨어 차량을 라인업에 올렸다. 대략 6천만 원대로, 제아무리 기본형이라도 터레인 리스폰스라든가 파워 트레인이 동일하다는 걸 감안하면 예전에 비해 그나마 좀 괜찮다 싶은 가격대다. 18인치 휠을 달았고(상위 등급은 19인치와 20인치 휠), 몇 가지 내부 편의 사항이 빠져 있다. 그 몇 가지가 소형차 한대 값 국내 출시 가격은 5도어 기준으로 6,630만 원 ~ 8,190만 원이다.

 

 

엔진은 240마력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190마력 2.2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이 장착되어, 비슷한 가격대의 차들에 비해 배기량은 작은 편이다. 그래도 터보차저 덕에 힘이 달리지는 않는 모양. 자동변속기는 9단이 달린다.

 

 

영국에서는 3도어 및 5도어 모두 두 엔진이 적용되지만 대한민국에는 3도어에만 가솔린 터보 엔진이 달리고 5도어는 디젤만 달린다.

 

 

2015년 7월 1일 2.2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 모델이 배출가스 허용 기준 초과로 대한민국 판매가 중지되었다.

 

2015년 10월 22일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대한민국 시장에 2016년형으로 출시되었다. 엔진이 인제니 움 180마력 2.0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으로 교체되었고, 자동변속기도 9단으로 바꿨다. 참고로 영국 사양에는 인제니 움 디젤 엔진의 150마력 버전도 있다. 2016년에는 컨버터블 모델이 출시되었다.

 

2018년 11월 말 런던에서 공개되었다. 3도어와 컨버터블을 출시하지 않고 5도어 형만 출시되었으며 벨라와 동일한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과 Touch Pro 디스플레이 등이 적용되었다. 최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사양이 출시되었다. 판매 이듬해 3월에 판매를 시작했다.

 

 

기존의 랜드로버 차량의 특징이었던 로터리 타입 기어가 사라진 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대한민국에서는 2019 서울 모터쇼에서 공개되었으며, 7월에 공식 출시되었다. 2.0 디젤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이 먼저 들여오다 11월에 2.0 가솔린 터보 모델이 나왔다.

 

중국 자동차 회사 랜드 윈드(Landwind)에서 2015년에 X7을 공개했는데, 이 X7이 대놓고 이보크의 디자인을 그대로 베낀 수준이라 랜드로버에서 소송을 걸었고 결국 2019년 3월에 승소했다

 

 

 

준중형 SUV

 

레인지로버 이보크

 

-

 

중형 SUV

 

레인지로버 벨라, 디스커버리 스포츠

 

프리랜더

 

준대형 SUV

 

레인지로버 스포츠, 디스커버리

 

-

 

대형 SUV

 

레인지로버

 

-

 

오프로더

 

디펜더

 

 

레인지로버 이보크 범퍼 복원 모습

 

철사로 찢어진 범퍼를 꿰맨 모습들

 

서울 자동차 외형복원 자가 도색 중고차 판금

 

범퍼 안쪽 브래킷들이 다 녹아있었다

 

범퍼를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부분이었다

 

열을 가해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고정을 시키는

 

타입이었는데

 

이러면 한두 번은 가능하지만 모두 손상이 되어

 

FRP로 고정을 하였다

 

처음엔 교환을 해야 하나 생각도 했지만

 

생각보다 심한 부분들이 하나씩 하나씩

 

복원을 하며

 

천천히 문제를 풀어나갔던 부분이었다

 

하단 그릴 브래킷도 모두

 

손상이 되었었고 모두 인두기로

 

구멍을 만들어 철사로 고정을 한 후

 

에폭시와 FRP로

 

시멘트처럼 단단하게 복원 보수하였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코발트블루 캔디 마무리된 모습들

 

범퍼 하단 복원한 후

 

 

서울 자동차 외형복원 자가 도색 중고차 판금

 

코발트블루 캔디와

 

골드 펄을 이용 전체적인 갤럭시 그레이와

 

블랙을 2톤으로 베이스 처리 후

 

진한 코발트블루 캔디를 표현해 보았다

 

메탈릭 입자는 이번 작업에선 굵은 입자를 선택으로

 

햇빛이나 빛에 노출되었을 때

 

보다 화려한 느낌을 주고 싶었었던 부분 아니겠는가

 

또한 저녁에 보면 블랙 톤 느낌으로

 

글라슈르트 투명 도포로 인해 보다 광빨을

 

살려보고 싶었다

 

유리막 코팅 세라믹코팅 또한 좋지만

 

기본적인 클리어 자체가

 

경도가 높다 보니 차후 크게 관리하지 않아도

 

좋은 도장면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유리막 코팅 세라믹코팅은 비딩 시딩

 

을 원하는 오너라면 선택을 할 수도 있는 부분이다

 

 

 

실내에서 본 코발트블루 캔디 색상

 

뒷휀다 보닛 모습

 

서울 자동차 외형복원 자가 도색 중고차 판금

 

생각보다 색감이 잘 나와 놀란 오너분

 

할렘 또한 매번 다른 방법 방식으로

 

스프레이 하며 UV 차단제와

 

매번 다른 캔디 기법을 사용해보며

 

최대한 좋은 색감과 빛에 밝기 와

 

햇볕에 시간 때에 따라 달라지는 입자 느낌을

 

연구하고 있다

 

보다 고급스러우며 화려한 점 또한

 

놓치고 싶지 않은 부분이 아닐까?

 

 

 

야외에서 본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코발트블루 캔디 커스텀 페인팅 모습

 

 

이상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코발트블루 골드 펄 그러데이션 갤럭시 그레이 베이스

 

작업기를 마친다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되셨거나 좋으셨으면 좋아요 와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씨유넥스타임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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